공학인증
운영조직
전자공학과 운영조직
전자공학과의 전반적인 운영을 위하여 3개의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그 역할은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위원회
전임교수로 구성되며 위원장은 학과장으로 한다. 프로그램위원회 회의는 재적인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회하며, 의결이 필요한 경우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결정한다.
다만, 가부동수일 경우 위원장이 결정한다. 프로그램위원회의 담당업무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 –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수립 및 개선
- –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수립 및 개선
- –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교과과정 확정
- –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비교과과정 확정
- – 전공의 교육 시설에 관한 사항
- – 전공의 신임교수 초빙에 관한 사항
- – 전공의 전반적인 운영에 관한 사항
- – 전공의 운영 내규에 관한 사항
- – 전공의 자체보고서 작성
- – 전공의 장단기 발전계획 수립
- – 전공의 재정 집행
- – 대학본부에 개선사항의 승인 요청
- – 외부 자문위원회의에의 보고 및 자문 내용 검토
- – 편입학생의 이전전공 교과목 인정학점 심사
교육위원회
교육위원회는 설정된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의 달성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및 이수지침에 관한 제반사항을 검토, 심의한 후 그 결과를 프로그램위원회에 제출한다. 이를 위하여 교과과정이
학습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적절하게 편성되었는지 연구하고 필요시 기존 교과목의 보완 및 신규 교과목을 개발하고 이를 프로그램위원회에 보고한다.
또한 교육위원회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평가하고 교육목표가 구성원의 요구에 부합되는지 분석하고 그 결과를 프로그램위원회에 보고한다. 이를 위하여 졸업생, 고용주를 위한 설문지
항목을 작성하고 설문 결과를 평가하고 분석한다. 두 번째, 프로그램의 학습성과의 달성여부 및 학습성과가 교육목표에 부합되는지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프로그램 위원회에 보고한다.
매학기 정기적으로 제출된 교과목의 학습성과를 검토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며, 교육방법 및 환경 개선에 대한 검토를 하고 위의 평가 및 검토 결과가 교육품질의 개선에 반영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위원회에 보고한다. 이를 위하여 재학생 및 졸업예정자를 위한 설문지 항목을 작성하고 설문 결과를 평가하고 분석한다. 학생 포트폴리오 및 학생상담 기록을 평가하고 분석한다.
CQI 작성방법을 도출하고 CQI 보고서를 취합한 후 이를 평가하고 분석한다.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교육방법 및 교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교육평가 위원회의 구성은
전자공학전공 전임교수 4명으로 구성되며 위원장은 PD로 한다. 교육 위원회의 담당업무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
전자공학과의 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교과과정의 개발 및 개선
- 기존의 교과과목 편성 및 이수지침 분석
- 기존 교과목의 보완 및 신규 교과목 개발
- 새로운 교과과목 편성
-
전자공학전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평가 및 분석
- 졸업생, 고용주의 설문조사 평가 및 분석
- 자체역량 평가 및 분석
- 구성원의 요구사항 조사
-
전자공학전문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평가 및 분석
- 교과목의 학습성과 검토 및 분석
- 재학생, 졸업예정자의 설문조사 및 분석
- CQI 보고서 평가 및 분석
- 학생 상담평가 분석
- 학생의 비교과 과정 조사 및 분석
산업체자문위원회
산학업체자문위원회는 전자공학과 관련 산업체 (대기업, 중소기업, 벤처기업 등)에서 근무하는 실무자(관리자, 개발자, 연구원 등) 및 고용주로 구성되며, 위원은 전자공학전문 프로그램 소속 교수의 추천으로 구성한다. 산업체자문위원회의 간사는 야간 주임교수가 담당하며 1년에 1회의 회의를 통하여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전자공학전문 프로그램 인증기준에 부합되는 교육을 학생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산업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산학 자문에 관한 사항을 수행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사항으로는 교과과정 및 교과목에 대한 산업체의 의견을 수렴한다. 수렴한 의견을 바탕으로 교과과정 검토 및 자문에 관한 업무를 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