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반도체전공, 정보통신시스템전공

경기대학교 전자공학부

공학인증

평가시스템

정기적인 평가 과정

전자공학전문 프로그램의 프로그램위원회에서 구성원의 요구조건을 수용하여 수립된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매년 평가되고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개선할 예정이다. (그림 1)은 전자공학전문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달성여부를 평가하는 체계화된 과정을 도시한 그림이다.

프로그램은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의 달성여부를 평가하기 위하여 순환적 자율개선형 시스템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6년을 주기로 이루어지는 이 순환 시스템은 (그림 2) 의 한국공학교육인증원 순환형 자율개선 구조를 근거로 학교 실정에 적합하게 수정하여 수립한 시스템으로, 프로그램의 핵심적인 운영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재학생의 경우 교과목에 대한 평가 및 설문조사를, 졸업생 및 산업체 고용주의 경우 설문조사를, 교수진은 프로그램위원회를 통한 의견 수렴을 이용하여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의 개선에 반영한다. 전자공학과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는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매 학기말 교과목에 대한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의 달성도를 평가하고 이를 분석하여 학생 교육에 반영한다. 또한 그 결과를 매 3년마다 수행하는 학습성과의 부분수정, 교육과정의 부분개편 및 교육목표 적절성 검토에 활용한다. 그리고 전자공학전공 구성원의 요구 및 제안을 수시로 받아들이고, 산업체자문위원회를 개최하여 제시된 의견을 검토한다. 또한, 재학생을 대상으로 년 1회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에 대한 중요도 및 성취도를 알아보고, 졸업 후 3년이 된 졸업생과 이들의 고용주를 대상으로 매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에 대한 중요도 및 졸업생의 달성수준을 파악한다. 이러한 구성원의 의견수렴을 통하여 설정된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적절성에 대한 진단을 하고, 그 결과를 매 6년마다 수행하는 교육목표의 개선 및 매 3년마다 수행하는 학습성과의 수정 및 학습성과의 수행준거 개선에 활용하며, 이와 함께 전공 교육과정의 개편에 활용한다.

[그림3]은 교육목표의 개선을 위한 흐름도이며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교육위원회는 1년 단위로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평가분석 결과를 프로그램위원회에게 전달한다. 프로그램위원회는 재학생, 졸업생, 고용주, 산업체자문위원회 등 주요 구성원에게 평가결과를 설명하고 구성원의 요구를 수시로 또는 정기적으로 수렴한다. 프로그램위원회는 구성원의 의견, 교육목표, 학습성과 평가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육목표를 개선한다.

[그림 4]는 학습성과 개선을 위한 흐름도이다. 프로그램위원회는 매 6년마다 개선된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학습성과 및 수행준거를 수정하거나, 매 3년마다 교육목표 적절성 검토 결과 및 학습성과 평가 결과에 따라 학습성과 및 수행준거를 수정할 수 있다. 교육위원회는 개선된 학습성과의 달성을 위한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개선하며 이를 프로그램위원회에 전달한다. 동시에 개선된 학습성과의 달성을 위한 비교과과정을 개발하고 개선하며 이를 프로그램위원회에 전달한다. 프로그램위원회는 전달받은 교과과정 및 비교과과정을 검토하여 이를 확정한다. 전공교수는 확정된 교과과정을 학생교육에 반영하며, 확정된 비교과과정을 학생지도 및 관찰에 반영한다. 교육위원회는 매 학기말 교과과정 및 비교과과정에 대한 학습성과의 달성도를 평가하고 이를 분석하여 프로그램위원회에 전달한다. 상기와 같은 프로그램 검토 및 평가 시스템의 운영과 절차에 따라서 교육목표의 개선은 매 6년, 교육목표의 적절성 검토는 매 3년, 학습성과 및 수행 준거의 부분 수정은 매 3년마다 정기적으로 수행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