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반도체전공, 정보통신시스템전공

경기대학교 전자공학부

공학인증

학생관련사항

학생 평가, 상담 및 관찰

[목적]: 학생 평가는 본 프로그램에 소속된 학생들을 이해하고, 이들을 도와주고, 지도하기 위하여 실시한다. 학생들은 수강에 대한 지도와 안내, 기타 재학 중의 제반 학습, 생활 관련 사항 및 진로 지도를 위해 상담 지도 교수와 상담을 실시한다.

[방법]:
– 전자공학프로그램은 전자공학전공 재학생들의 구성 (성별, 학년, 편입여부, 고등학교 선택과목), 1일 학습시간, 수업문제 해결방법, 현재 관심사, 학부 공지사항 입수경로, 홈페이지 인지도 및 1일 접속횟수, 졸업 후 계획, 공학교육인증 인지도 등을 분석하기 위해 재학생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 본 프로그램에 소속된 학생들은 정기적으로 지도교수의 상담을 받아야 하며, 지도교수 상담 후 수강신청을 하여야 한다(선 상담, 후 수강). 상담 신청은 공학교육인증지원 전산시스템에서 할 수 있다.
– 전자공학전공 교수들은 매년 상담지도학생을 배정받으며, 공학교육인증지원 전산시스템의 상담 란에 상담 기록을 유지하도록 한다.
– 전자공학 프로그램 학생들은 수시로 지도교수와 상담할 수 있으나, 가능하면 공학교육인증지원 전산시스템 내의 상담 시스템을 통하여 상담교수와의 예약시간을 준수하도록 한다.

[시기]:
– 학생 평가를 위한 설문조사는 2학년 이상의 학생 중 본 프로그램을 선택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매년 1회 실시한다.
– 학생 상담은 2, 3, 4학년을 대상으로 매학기 1회 이상, 수강신청 이전에 실시한다.

[사후처리 및 결과의 반영]:
– 학생 평가의 결과는 3년마다 시행되는 교육목표 적절성 검토 및 6년마다 시행되는 교육목표 평가와 개선에 반영되어 학생들에 맞는 교육목표를 설정하는데 반영할 수 있다.
– 상담 지도교수는 매년 상담개선(CQI) 보고서를 작성하여 다음 상담 개선에 반영하여야 한다.

복학생, 편입생, 전과생 및 복수전공 학생의 인증 수용 및 심사기준

[복학생의 인증수용 및 심사기준]: 휴학 전 이미 공학인증시스템이 시행되고 있는 경우 휴학전과 동일한 방법으로 전자공학 프로그램을 이수한다. 휴학 전 공학인증 시스템이 시행되고 있지 않았고, 공학인증을 선택하는 경우에 복학생의 인증수용 및 심사기준은 다음과 같다.
– 프로그램 이수신청서 및 학점인정신청서를 제출한다.
1학년 – 2학년으로 복학한 자의 경우 4학기에 제출한다.
3학년 – 4학년으로 복학한 자의 경우 복학학기에 제출한다.
– 이수희망자의 인증기준 충족도, 인증과목 이수에 대한 의지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2007년도 이전에 수강한 교과목을 인증교과목으로 인정할 것에 대해서는 프로그램위원회에서 심사하여 결정한다.
– 프로그램위원회에서 인정한 교과목의 이수에 대해 부당하다고 판단되면, 정정요구를 위한 이의 신청서를 제출한다. 이를 접수한 프로그램위원회에서 재심사하여 인정여부를 재결정한다.

[편입생, 전과생의 인증수용 및 심사기준]: 편입생 전과생의 인증수용 및 심사기준은 다음과 같다.
– 프로그램 이수신청서 및 학점인정신청서를 제출한다.
– 이수희망자의 인증기준 충족도, 인증과목 이수에 대한 의지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편입생의 전적 대학에서 수강한 교과목을 인증교과목으로 인정할 것에 대해서는 프로그램위원회에서 심사하여 결정한다.
– 프로그램위원회에서 인정한 교과목의 이수에 대해 부당하다고 판단되면, 정정요구를 위한 이의 신청서를 제출한다. 이를 접수한 프로그램위원회에서 재심사하여 인정여부를 재결정한다.

[복수전공생의 인증수용 및 심사기준]: 복수전공자는 전자공학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재학생과 동일한 인증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복학생, 편입생, 복수전공 학생의 학생지도]: 전자공학전문 프로그램에 소속된 복학생, 편입생, 복수전공 학생들이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성취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이를 위해 전입생들은 조교 혹은 전문프로그램 교수진과 공학인증 관련 면담을 수행하여야 한다.

TOP